하드디스크 HDD RAW 파일 시스템 개념



우리가 보통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HDD)는 일반적으로 [NTFS, FAT16, FAT32 exFAT] 포멧의 파일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한 가지 더 RAW 파일 시스템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RAW 파일 시스템에 대해서 들어봤나요? 저는 컴퓨터에 대해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진 않지만 사용하기 나름 부족함이 없는 수준인데요. 20년간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RAW 파일 시스템은 머리털 나고 처음 봤습니다. 여러분도 아마도 저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드디스크 HDD RAW 파일 시스템 개념

RAW 파일 시스템은 하드디스크 HDD 내부 논리구조가 손상된 드라이브를 의미합니다. 드라이브가 손상된 상태이기 때문에 하드디스크가 인식은 되지만 접근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RAW 파일 시스템 원인


① 많은 양의 Sector를 읽어들이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거나, 배드 섹터(Bad Sector)가 있는 경우

② 하드디스크가 바이러스(Virus)에 감염된 상태인 경우

③ 파일 내부 논리구조가 잘못된 상태인 경우

④ HDD 장치의 펌웨어(Firmware)가 손상된 경우

⑤ 새 하드디스크 인식 오류


위에 열거한 5가지 정도가 주원인이고 다른 이유로 인해 RAW 파티션이 될 수 있습니다.





RAW 파일 시스템인 하드디스크 HDD를 장착된 상태로 부팅을 하거나 도킹 시스템으로 HDD를 연결하게 되면 "드라이브의 디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포맷해야 합니다."라는 메시지 창이 열리는 오류 현상이 발생합니다.





윈도우 탐색기 창을 열어서 드라이브 상태를 보면 연결은 됐지만 하드디스크 용량 정보가 나오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RAW 파일 시스템 드라이브를 실행하게 되면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읽을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 창이 열리게 됩니다.


평소에 USB나 외장하드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위와 같은 증상을 경험해봤을 것입니다. 단순 인식의 문제라면 USB 포트를 본체 케이스가 후면에 연결하거나 USB 포트를 여기저기 옮기면서 장착하다보면 거의 대부분 문제가 해결됩니다. 하지만 RAW 파일 시스템이 된 상태라면 별의 별짓을 다해도 위와 같은 형태로 전혀 인식되지 않습니다.



RAW 파일 시스템 확인 방법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내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를 실행하면 [컴퓨터 관리] 창이 열리게 됩니다. 그다음 [저장소]-[디스크 관리]에서 내 HDD 파일 시스템이 [RAW]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RAW 파티션이 된 상태라면 앞으로 두 가지 상황에 직면하게 되실 겁니다.


① 정말 일시적인 오류로 인한 단순한 문제로 명령 프롬프트(CMD) 창에서 CHKDSK 명령을 통해 하드디스크 복구가 가능한 경우


② CHKDSK 명령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



전자의 경우에는 CHKDSK 명령으로 논리 파일 시스템 오류 수정을 통해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지만 후자라면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후자의 경우 CHKDSK 명령을 실행했을 때 "파일 시스템 유형은 NTFS입니다. 볼륨 버전과 상태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CHKDSK를 중단했습니다." 혹은 "파일 시스템 유형은 RAW입니다. RAW 드라이브에 대하여 CHKDSK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위에서 열거했던 원인과 달리 저는 황당하게도 수년간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해오던 하드디스크가 윈도우10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RAW 파일 시스템으로 변했습니다.


온갖 포털을 다 검색해서 내용을 알아봤는데 주로 3TB 이상의 하드디스크가 연결된 상태에서 윈도우10을 설치할 때 디스크를 변환하면서 발생될 수 있는 오류라고 하더군요. 이 무슨 황당한 이유인지..


윈도우10을 설치하실 예정이라면 무조건은 아니겠지만, 저와 같은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꼭 중요한 DATA가 담긴 HDD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건 'TestDisk' tool로 복구를 진행하거나 이 방법도 안 된다면 하드디스크 복구 프로그램을 돌리거나 HDD를 복구해 주는 업체에 유료로 맡기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만약 중요한 데이터가 없는 상황이라면 그냥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다음 시간에 RAW 파티션 복구와 관련된 상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항상 중요한 자료는 이중삼중으로 꼭 백업해두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