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그립법, 팜그립 클로그립 핑거그립 특징 및 장단점



컴퓨터를 활용하시는 모든 분들이 가장 많이 접하고 사용하는 부품이 마우스와 키보드입니다. 직업이 취미 생활, 컴퓨터 사용 목적에 따라 하루에 제품을 활용하는 시간은 다르지만 활용 빈도는 거의 동일 한 편입니다.


일반 사무나 인터넷 검색을 위해 컴퓨터를 활용하시는 분들은 마우스를 선택하기보다는 주어진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큰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PC 게임을 즐겨 하시는 분들의 경우 마우스의 미세한 컨트롤과 움직임을 신경 쓰게 되고 보통 사람들보다 손목에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제품과 상황에 맞는 마우스 그립법을 선택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컨트롤이 좋아지고 손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우스 그립법 종류

(▲이미지 출처 : Google 이미지 검색) 


일반적인 마우스 그립법은 크게 팜그립(PALM GRIP), 클로그립(CLAW GRIP), 핑거그립(TIP GRIP) 3가지 타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그립법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손가락 길이와 손 전체 크기에 따라 달라지게 되고 같은 손이라고 하더라도 마우스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팜그립(PALM GRIP)



팜그립(PALM GRIP)은 일반적으로 마우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게 되는 그립법입니다. 손 전체가 바닥에 닿은 채로 손목의 동작은 최소화되고 팔 힘 자체로 마우스 움직임을 컨트롤하기 때문에 손목 피로가 덜하고 전체적으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그립법입니다.


마우스를 미세한 움직임이 아닌 특정 위치에 고정하거나 고정하면서 순간적인 움직이는 정확도에는 도움이 되지만 마우스의 빠르고 미세한 컨트롤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팜그립은 자신의 손 크기와 딱 맞거나 더 큰 제품을 선택하시면 만족스러운 그립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클로그립(CLAW GRIP)



클로그립(CLAW GRIP)은 동물이 할퀴는 모양의 그립 방법으로 손가락 끝과 손목으로 마우스 동작시키는 그립법입니다. 


클로그립은 마우스 휠 조작이 편하고 자유롭기 때문에 인터넷 검색할 때 편리함을 느낄 수 있고 손가락을 세우는 형태라서 빠른 마우스 클릭이 가능합니다. 팜그립 방식에 비해 손목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손목에 피로도가 상당한 그립법입니다.


핑거그립(FINGER GRIP, TIP GRIP)



핑거그립(FINGER GRIP)은 손가락 끝 부분만 마우스에 밀착시켜 마우스를 동작시키는 그립법입니다.


핑거그립은 손가락만으로 마우스를 움직이기 때문에 상당히 모든 그립 방법 중에서 가장 빠르고 자유롭게 커서를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든 그립법 중에서 손목에 가장 무리가 가해지는 그립법입니다.


마우스 그립법이 정해져 있긴 하지만 이것저것 다 구별하지 않고 그냥 자신이 가장 편안한 상태로 마우스를 그립해서 이용하는 게 가장 자신에게 맞는 그립법입니다.


마우스 그립법은 형식일 뿐 위 3가지 스타일에 자신의 손을 맞춰갈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이 마우스를 사용하면서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형태로 그립하고 동작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