찜찜하다와 찝찝하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



'찜찜하다'와 '찝찝하다' 둘 중에 어떤 게 맞는 표현일까요? 언뜻 보면 둘이 같은 말이기도 하고 다른 표현인 거 같기도 합니다. 정답이 맞고 틀리고를 떠나서 이 두 표현 방식은 듣는 사람에게 비슷한 의미로 전달되기 때문에 의사소통하거나 감정을 전달하는데 아무런 문제도 없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찜찜하다와 찝찝하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


'찜찜하다'는 형용사로 '마음에 꺼림칙한 느낌이 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유의어 : '꺼림하다, 꺼림칙하다, 찜찜하다, 걸리다'

* 반의어 : '개운하다'




한글 맞춤법 4장 3절 26항에 있는 관련규범해설 내용을 살펴보면, "'-하다'나 '-없다'가 붙어서 된 말은 원형을 밝히어 적는 원칙에 따라 '찜찜하다'로 적는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쉽게 이해하면 '찜찜'이라는 2음절로 표기하지 않고 '찜찜하다'와 같이 4음절로 표기하는 것이 옳다는 의미입니다.




'찝찝하다'라는 형용사로 '(속되게 개운하지 않고 무엇인가 마음에 걸리는 데가 있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찜찜하다'와는 유의어로 의미 또한 유사합니다.


자료를 조사해보니 과거에는 '찝찝하다'라는 말이 특정 집단에서 사용하는 '은어'로 구분됐었는데 현재는 표준어 사전에 등록된 단어입니다.


결론은, '찜찜하다'와 '찝찝하다'는 같은 의미로 둘 다 사용해도 상관없으니 편한 단어를 선택해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