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조사 축의금 조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



오늘은 경조사 축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과 조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미성년자 시절에는 주로 부모님을 따라서 경조사를 따라다니게 됩니다. 20살이 넘어 성년이 되고 본격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생각보다 더 많은 경조사에 참가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자신과 가까운 사람에게 경조사가 생겼을 때, 가능하면 참석하는 것을 기본적인 예절로 생각합니다. 피치 못할 사정이 있어 참석하지 못하더라도 경사에는 '축의금', 조사에는 '조의금'을 봉투를 전달해서 축하와 위로의 인사를 대신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경조사는 단순한 행사가 아닌 곧 인간관계이자 품앗이입니다. 경조사에 참석한 지인은 축의금 봉투 혹은 조의금 봉투에 소정의 돈과 자신의 이름을 남기고 금액과 이름은 곧 경조사 방명록에 기재됩니다.


그렇게 방명록에 기재된 사람에게 경조사가 발생하게 되면 자신도 역시 참석하고 경조사 봉투를 전달하여 축하와 위로 인사를 합니다.


대표적인 경사는 '결혼식', 조사는 '장례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경조사 축의금 조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

경조사는 중요한 행사인 만큼 경조사 봉투를 선택하고 이름 쓰는법 또한 상당히 신경 쓰고 조심해야 합니다. 경사에 축의금 봉투가 아닌 조의금 봉투를 전달하거나 그 반대의 상황 또한 상대방에게 엄청난 실례가 되기 때문입니다.


보통 축의금 봉투와 조의금 봉투는 모두 한글이 아닌 한자가 인쇄되어 있거나 한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경조사 봉투가 한글로 인쇄되어 있거나 한글로 작성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혼재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축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



경사인 결혼식 축의금 봉투의 앞면에는 결혼을 의미하는 [축 결혼, 축 화혼, 축 성전, 축 성혼, 하의] 등을 한자 또는 한글로 중앙에 세로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① 축 결혼(祝 結婚) : 결혼을 축하한다는 뜻으로 신랑 측에서 작성

② 축 화혼(祝 華婚) : 결혼을 축하한다는 뜻으로 신부 측에서 작성

③ 축 성전(祝 盛典) : 성대한 의식을 축하함

④ 축 성혼(祝 聖婚) : 성스러운 결혼을 축하함

⑤ 하의(賀儀) : 축하하는 뜻


항목이 많아서 선택하기 어렵다면 신랑/신부 상관없이 '축 결혼'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축의금 봉투 뒷면에는 왼쪽 하단에 이름을 세로로 작성해주시고, 이름 옆에는 회사 상호, 축하 인사말, 관계 등을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특별한 관계가 없다면 그냥 이름만 적어주셔도 상관없습니다.



조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



조사인 장례식장 조의금 봉투의 앞면에는 위로를 의미하는 [부의, 근조, 추모, 추도, 애도, 위령] 등을 한자 또는 한글로 중앙에 세로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① 부의(賻儀) : 상가에 부조로 보내는 돈이나 물품. 또는 그런 일.

② 근조(謹弔) : 사람의 죽음에 대하여 삼가 슬픈 마음을 나타냄.

③ 추모(追慕) : 죽은 사람을 그리며 생각함.

④ 추도(追悼) : 죽은 사람을 생각하며 슬퍼함.

⑤ 애도(哀悼) : 사람의 죽음을 슬퍼함.

⑥ 위령(慰靈) : 죽은 사람의 영혼을 위로함.


위로는 전하는 다양한 문구가 있지만 장례식은 대표적으로 '부의'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조의금 봉투 뒷면에는 왼쪽 하단에 이름을 세로로 작성해주시고, 이름 옆에는 고인과의 관계를 기재해주시면 나중에 가족들이 조의금을 정리할 때 도움이 됩니다. 고인 외에 다른 가족들이 구별 가능하다면 이름만 적어주셔도 됩니다.


축의금 봉투와 조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은 동일하고 그 외에 다른 경조사 또한 같은 방법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