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코막힘 스프레이 오트리빈 효과, 부작용, 가격, 사용법 알아보기



비염은 코안(비강 내)에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크게 '알레르기성 비염'과 '만성 비염'이 있지만 알레르기성 비염을 오래 앓아오신 분들은 거의 100% 만성 비염이기 때문에 그 경계를 구분하는 게 큰 의미는 없습니다.


제 경험상 피부가 가렵거나 모기 물린 듯이 부어오르는 증상이 있고 아침/저녁으로 기침과 콧물이 심하거나 가래가 많이 끼시는 분들 이 증상이 각각 일어날 때도 많지만 어쩔 때는 한꺼번에 모든 증상을 경험하기도 한다면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염 증상은 사람에 따라 비슷하기도 하고 크게 차이가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비염은 보통 온/습도의 변화, 생활 환경의 청결, 면역력 등 다양한 항목에 따라 증상이 완화되기도 심해지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환절기 혹은 특정 계절에만 심하거나 사계절 내내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코에 이상이 있어 숨쉬기가 불편하고,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을 준다는 건 모든 비염 증상의 공통점입니다.


비염 증상이 심하면 수술로 완화시키는 게 최선이고 그 외에는 꾸준한 병원 치료와 스스로의 노력이 최선입니다. 하지만 수술은 걱정되거나 부담스럽고 바쁜 일상에 병원 치료도 자주 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임시방편으로 증상을 완화해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비염 코막힘 스프레이를 약국에서 구매하셔서 사용하게 됩니다. 



비염 스프레이 오트리빈 효과, 부작용, 가격, 사용법 알아보기


[오트리빈]은 비 스테로이드 제제로 코에 직접 스프레이를 분사하고 코점막의 일파 아드레날린 수용체에 작용하여 혈관을 수축, 코막힘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비염 코막힘 스프레이 제품입니다.


비강 내에 분사와 동시에 2분 이내에 그 효과가 나타나고 12시간 코막힘 증상이 심하신 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저는 오트리빈을 처음 접했을 때는 정말 코가 뻥 뚫리는 신기한 경험을 했지만 워낙 만성비염이라서 그런지 이제는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현재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트리빈은 병원 처방전이 필요 없어 누구나 약국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오트리빈 가격은 8,500원인데 판매하는 약국마다 약간 차이는 있지만 일단 어디에서 구매하든 가격이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오트리빈은 어떤 증상이 있을 때 사용해야 될까? 오트리빈의 효과는?


오트리빈 효과는 코감기, 알레르기성 비염 또는 부비동염(축농증)으로 인한 '코막힘, 콧물, 재채기, 머리 무거움'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사용하게 됩니다.


비강 내에 분사와 동시에 2분 이내에 그 효과가 나타나고 12시간 효과가 지속된다고 합니다.




오트리빈 사용법 및 용량?


① 2~5세 이하의 소아 :  성인의 지도감독 하에 1일 1~2회 (회당 간격은 8~10시간), 1회 분사 시 1번 각 코안에 분무합니다. 2세 미만의 아동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② 6~11세 이하의 소아 : 성인의 지도감독 하에 1일 2~3회, 1회 분사 시 1~2번 비강에 분무합니다.


③ 나이에 따라 사용량은 적절하게 조절하되 각 비강에 1일 3회 분무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며, 각 분무 간격은 최소 3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사용합니다.


④ 일주일(7일)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될 경우에는 약사 혹은 의사에게 꼭 상담해야 합니다.


⑤ 성인이 사용하는 오트리빈 제품은 아직 임산부와 수유부 투약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아 나중은 몰라도 현재는 절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보통 성인이 약국에서 오트리빈을 구매하러 왔다고 주는 제품이 오트리빈 멘톨 0.1%이 대부분입니다. 1회 당 약 0.14g 분무되므로, 1병으로 약 70회 정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트리빈은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


사실 오트리빈은 제가 다니고 있는 이비인후과 선생님이 절대 사용하지 말라고 권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선택은 소비자의 몫이지만 전문의가 추천하지 않는 건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① 오트리빈은 당장은 큰 효과를 볼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비강에 내성이 성겨 약이 더 이상 효과가 없을 수 있고, 그런 상태에서는 코막힘 더 심해지거나 비염 증상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② 오트리빈은 '오트리빈 멘톨 0.1%, 오트리빈 0.05% (키즈)' 제품은 코 점막에만 뿌려 사용하는 제품으로 먹는 약보다 전신 작용은 적다고 합니다.


③ 두통이 심해지거나 위장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일단 현재 사용 중이거나 사용할 예정이라면 자신이 올바른 용법으로 오트리빈을 사용했을 때 신체에 별다른 증후가 없다면 일단 부작용은 없는 것이니 정해진 용법에 맞게 올바로 사용하는 게 좋고 되도록이면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받는 게 더 안전합니다.


저는 오트리빈을 처음 접했을 때는 정말 코가 뻥 뚫리는 신기한 경험을 했지만 워낙 만성비염이라서 그런지 이제는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현재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