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가 없다면 과연 티스토리를 운영할까? 수익형 블로그를 목적으로 티스토리를 시작하신 분들은 저를 포함 대부분이 떠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이버와 다른 티스토리의 가장 큰 강점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가 가능하다는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혜택이 없어지면 자연스럽게 티스토리 블로거가 줄어들 거라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과거와 달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광고 모델이 많이 출시되어 있어 여전히 티스토리는 충분히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음 애드핏(AdFit)이란?
다음 애드핏(AdFit) 다음 카카오에서 운영하고 있는 수익형 광고 모델로 '티스토리, 다음 블로그' 등과 같은 매체 운영자가 자신의 매체에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다음에서 운영하는 애드센스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간편한 수익 관리, 다양한 광고 게재, 즉시 노출되는 광고, 타켓팅된 광고 게재' 등의 주요 특징이 언급되고 있는데 '즉시 노출되는 광고' 항목 외에는 아직은 장시간 체험해봐야 파악이 가능할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다음 애드핏(AdFit) 가입 방법
다음 애드핏 로그인 홈페이지에서 [AdFit 가입하기]를 클릭해주세요.
모든 약관에 모두 동의해주신 다음 [다음 단계로]를 클릭해주세요. 개인/사업자 중에서 일반 블로거는 개인을 선택해주시고 휴대폰 인증 절차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정보 입력 내용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표시되어 있는 부분은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 이메일, 연락처] 정보를 입력해주시고 [대표 사이트]는 본인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회사명]은 본인 실명을 입력해주시면 되고 [사업장 주소]는 본인 집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다음 애드핏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이제 회원가입한 아이디로 로그인하시면 홍보성 정보 수신에 동의할지 여부를 물어보는데 여기서 수신 동의하지 않으면 매번 로그인할 때마다 저 창이 나오니 번거롭다면 [수신 동의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절차가 끝났는지 알았지만 다시 한번 약관 동의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동의해주시고 [완료]를 클릭해주세요.
이제 진정 가입 절차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애드핏(AdFit) 광고 적용
[광고관리]에서 [새 매체]를 클릭해주세요.
[매체명]은 티스토리 필명이나 원하시는 내용을 입력하고 [매체 유형]은 Web을 선택합니다. [매체 고유값]은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입력이 끝났으면 [완료 후 광고단위 등록하기]를 클릭해주세요.
방금 등록한 매체를 선택해주시고 적당한 광고 단위명을 입력 후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광고를 선택합니다. 완료되었으면 [완료 후 광고단위 스크립트/SDK 발급]을 클릭해주세요.
광고단위 생성이 완료됩니다. 스크립트를 복사해주시고 [광고단위 목록으로 이동]을 클릭해주세요.
방금 생성한 광고 단위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새 광고를 등록하거나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홈에서 [플러그인]을 선택해주시고 PC/모바일 다음 플러그인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해주세요.
아까 생성하고 복사해뒀던 광고코드를 생각했던 위치에 붙여 넣어 주시고 [적용]을 클릭해주시면 해당 위치에 다음 광고가 즉시 나오게 됩니다. 이제 약 일주일 정도 매체 심사를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 참고로, 다음 애드핏 광고 또한 구글 애드센스와 마찬가지로 블로그 심사를 통과하셔야 광고 수익 창출이 가능한 매체입니다.
한참을 기다리면 "매체 심사가 승인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순간부터 게재한 광고로 정상적으로 수익을 창출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언급하지만 모든 블로그가 심사를 통과하는 게 아닌 다음에서 거절될 수도 있으니 충분한 콘텐츠와 일정한 방문자 수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 도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음 애드핏 수익이 어느 정도 될지 큰 기대는 하지 않지만 다음에서 플러그인을 만들 만큼 신경 쓰고 있으니 애드센스 서브용으로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